진실성, ② 수용 또는 돌봄, ③ 깊은 이해 등이다. 로저스는 만약 이런 태도를 지니고 조력자가 내담자와 대화한다면 내담자들은 덜 공격적이 되고 자신과 주변 세계의 경험에 보다 개방적으로 된다고 가정하였다.
로저스에 이어 매슬로우는 심리학에서 인간주의적인 경향을 발달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속에서는 아직도 의식의 가치를 오직 그의 내적 일반성에서 그것도 법률적, 종교적, 인륜적인 각양의 형식을 통해서 인정되는 인륜적 제 관계란 전혀 발달될 수가 없는 것이다. 恣意, 그 자체로서는 제각기 인간들의 의지만이 난무하도록 방치하여 둘 수밖에 없는 분방성이 그 분명한 특징인 것이다.
종교적이라는 말은 유신론적 체계와 동일시되어 왔는데, (…) 우리들은 현재 유신론적 체계와 비유신론적 체계에 공통되어 있는 것 - 즉 인간이 의미를 찾으려는 일과 자기의 존재를 의미 있게 만들려는 일에 대해서 대답해 주는 일체의 사상에 공통되는 것 - 을 가리키는 말을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하다.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순수프로이트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시도로서, 정신분석학이 프로이트의 근본정신을 살리면서 제대로 발전하려면, 의학만의 영역에 머물 것이 아니라 철학, 언어학, 인류학에서 진전된 방법원리를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그는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을 무의식의 탐구
환상과 현실이 공존하며 그 시대 인물들로 하여금 특히나 지식인들에게 혼란과 끊임없는 고뇌를 안겨주었던 시간이다. 우리는 겪어보지 못한 시간이지만 60년대의 대표작가로 꼽히는 김승옥의 문학을 통해 그 시대를 추론해 본다. 그것이 문학의 역할 중 하나일 것이며, 간접 경험에 의한 미래의 방향
실학주의로 시작하여 경험론으로 끝났다. 전자의 대표자는 코메니우스였고, 후자에 속하는 자는 존 로크였다. 로크는 영국 경험론의 시조이며 또한 사회적 실학주의의 대표적 학자이다. 그의 교육사상에는 여러 사상적 요소가 흐르고 있어 확연히 어느 한 사상을 대표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그
종교적 본능의 근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종교의 기원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1) 종교의 기원 (- 일상의, 혹은 신비한 경험에 대한 인간의 반응)
a. 정령신앙(animism) : 타일러(Edward B. Tylor, 1823-1917)
원시인들은 살아 있고 자라나는 것들과 움직이는 존재는 물론 모든 종류의
-생명활동이 정지되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생물의 상태.
생(生)의 종말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메바 등의 단세포 생물에서는 2개체(個體)로 분열될 때가 죽음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나 다세포 생물에 있어서는 세포분열은 단순한 성장의 한 과정이다. 생물은 생식세포를 매개로 생명을 영
1. 문학의 자질과 가치
① 내 삶과 관여된 문학
우리 아빠는 기자이다. 기자이기 때문에 기사를 쓰시곤 하신다. 글을 쓰기 위해 아빠는 책을 자주 읽곤 하신다. 그래서 집에서 아빠가 책을 읽고 계시는 모습을 자주 보았었고 그때 아빠의 모습은 진지하면서도 행복해 보였다. 그런 아빠의 모습을 봐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